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세먼지의 위험성과 예방법은 뭐가 있을까?

by 완전한자유인 2025. 6. 10.
반응형
SMALL
요즘 미세먼지로 인해 기침이 계속 나고 목이 칼칼한 느낌이 들고 뿌옇게 흐린 하늘과 답답한 공기! 목까지 칼칼한 느낌이 든다면 미세먼지가 주원인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미세먼지로 부터 미리 알고 예방해 보겠습니다.

미세먼지란?

미세먼지 대기 중에 떠다니는 오염 물질로, 머리카락 굵기보다도 작습니다.

미세먼지의 발생원인

미세먼지는 발생원에 따라 인위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으로 구분되며, 인위적 발생원이 대부분입니다. 인위적 발생원은 자동차 배기가스, 연료의 연소, 비산먼지 등이 있습니다. 자연적인 발생원은 흙먼지, 식물 꽃가루 등이 있습니다.

미세먼지 노출 후 나타나는 증상

기침 많이 하고 호흡곤락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 답답함 가슴 두근거림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눈 가려움 등이 있고 피부 알레르기 아토피피부염 등이 증상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크기가 작은 미세먼지가 혈관에 침투하면 여러 장기에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기저질환까지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눈에는 망막 미세혈관 손상이 있을 수 있고 뇌졸증 정신질환악화 신경발당장애, 알츠하이머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폐렴, 폐성장 장애, 상기도감염, 폐암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으로는 심부전, 심근경색, 심부정맥, 허혈성심질환등이 있습니다.

미세먼지 대응요령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 외출 자제하기 외출 시 보건용 마스크 착용하기(식약처 인증된 마스크 사용) 외출 후에는 얼굴과 몸을 깨끗이 씻어 줍니다. 물과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야채 섭취하면 좋습니다. 환기, 실내 물청소 등 실내 공기질을 관리해주면 좋습니다.

결론

미세먼지는 호흡기에 들어 가면 큰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지만 미리 알고 대처 한다면 큰 피해를 피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